본문 바로가기

Jazz Cooking

파타이 국수 (Pad Thai) - 타이 오리지널

파타이 국수 (Pad Thai)

집에서 만드는 정통 파타이 국수입니다. 타이 현지 그대로의 방식, 현지 맛 그대로의 레써피입니다.




C’est Si Bon

From Rene Marie: I Wanna Be Evil: With Love to Eartha Kitt, 2013, Motema Music


보컬리스트 르네 마리의 2013년도 최신작 I Wanna Be Evil: With Love to Eartha Kitt는 2008년 사망한 미국의 여가수이자 영화배우 어사 키트(Eartha Kitt)를 위한 추모 음반입니다. 2000년 42살의 나이라는 늦깍이 데뷔를 한 르네 마리는 MAXJAZZ 레이블에서 How Can I Keep from Singing?등 4장의 앨범을 연달아 발표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아이를 기르는 평범한 주부가 재즈 가수가 되고 싶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20년 가까이 빌리 홀리데이와 엘라 핏자럴드를 연구하며 노래 연습을 한 결과였습니다.

 이 앨범은 어사 키트가 출연한 TV 작품 사운드 트랙과 여러 히트곡들이 귀를 즐겁게 하는 흥겹고 편안한 음악으로 꾸며져있습니다.




타마린드(tamarind)라는 열대 과일은 파타이 국수 특유의 맛을 내는데 꼭 필요한 재료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덩어리로 뭉쳐져 있으며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하루밤 두면 적당히 풀어지는데 

이를 체에 내려 찌꺼기는 버리고 즙을 사용합니다.

인도 식재료상이나 인터넷을 통해 한국에서도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하도록 위의 형태가 아닌 즙으로 만들어져 나온 통조림 제품도 있습니다.


레써피

4인분~6인분, 쿠킹타임: 약 50분


주재료

쌀국수 55g, 생새우 20마리 (작은 사이즈, 냉동 새우 무방), 두부 (매우 단단한것) 180g, 달걀 2개, 땅콩 1/3컵,

소스 재료

팜 슈거(또는 흑설탕) 6작은술, 피시 소스 6작은술, 타마린드(tamarind) 즙 6작은술, 

타이 칠리 파우더 1/4작은술 (없으면 고춧가루), 간장 2작은술

부재료

치킨육수 2큰술 정도, 피넛 오일 약 10작은 술, 마른 새우 1작은술,  파 1줄기

마늘 5~6알, 잘게 썬 단무지 3~5작은술, 설탕 (기호에 따라 약간)

곁들일 재료

숙주나물 2줌, 라임 1개, 실란트로(cliantro) 약간


만들기


1> 쌀국수는 찬물에 담가 부드럽게 만든 뒤 채에 받혀 물기를 빼둔다.

2> 위의 소스재료 (팜 슈거, 타마린드 즙, 간장, 타이칠리 파우더, 피시소스) 들을 냄비에 담고 낮은 온도에서 끓여 설탕을 녹인다. 

    재료가 잘 섞어지면 불에서 내려서 그대로 둔다.

3>땅콩은 프라이팬에 기름 없이 낮은 온도에서 볶거나 180도 오븐에서 약 7분정도 굽는다. 

   노릇하게 구워지면 짤게 다지거나 푸드 프로세서를 이용해 거칠게 간다. 

4> 새우는 껍질을 까고 내장을 제거한 뒤에 씻어서 준비한다. 작은 새우는 통째로 쓰고 중간 사이즈 이상이면 잘라서 사용한다.

5> 두부는 키친 타올로 물기를 제거하고 손톱 정도의 크기로 작게 깍뚝썬다.

6> 파는 5센티 정도 길이로 채썬다.

7> 달걀은 거품기로 잘 풀어둔다.

8> 라임은 즙이 잘 나오게 도마 위에서 한번 굴린 뒤에 4조각으로 썬다.

<볶기> (가급적 Wok을 준비할 것)

웍(Wok)이나 프라이팬이 달구어지면 피넛 오일을 두르고 강한 불에서 두부를 튀기듯 볶는다. 두부가 노릇해지면 프라이팬 구석에 두부를 밀어두고 마늘을 20초 정도 잠시 볶다가 쌀국수 2줌을 넣고 약 30초 뒤섞여준다. 치킨 육수 3~4작은술을 추가하여 국수가 부드럽게 수분을 좀 더 준다. 

국수가 거의 익으면 옆으로 밀어넣고 달걀물을 부어 스크램플 한 뒤 두부 등 전체 재료와 합해 다시 웍 구석에 밀어두고

마지막으로 새우를 넣고 볶다가 밀어둔 전체재료와 합친다.

소스 3스픈 정도를 넣어 프라이팬에서 버무리는데 맛을 보아 소스를 가미한다.

마지막으로 새우 가루, 잘게 썬 단무지와 땅콩을 넣어 섞고 접시에 담는다.

생숙주와 실란트로, 라임을 곁들인다.


*모든 재료를 각각 볶는 형식이나 볶은 뒤 따로 접시에 담는 것이 아니라 팬 구석에 밀어놓고 볶다가 합치는 형식임. 

따라서 크고 불길이 잘 전달되는 웍(wok)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쌀국수는 2줌 정도의 기준으로 볶아야 하며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도록 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여러번 반복하여 접시에 나눈다. 

볶는 과정은 불 세기에 따라 5분~10분 정도 소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