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zz Talk

비통함을 담은 Lament에 대하여

넬슨 만델라 대통령 서거 소식이 뉴스를 점령하던 어제 문득, 이 곡이 떠올랐던 것 같습니다. 

J.J 존슨의 곡, Lament.

이 아름다운 비가悲歌는 1954년 J.J 존슨의 앨범, Jay & Kay을 통해 처음 발표됩니다. 

트럼보니스트 카이 와인딩과 함께 한, J.J와 함께 두 대의 트럼본이라는 독특한 컨셉의 앨범이지요.

J.J와 카이, 모두 화려하고 버라이어티한 연주를 자랑하는 뮤지션들이지만

이 곡에서는 악기의 명징함으로 가슴을 울릴 듯 매우 차분하고 절제된 연주를 보여줍니다.

 

Lament가 유명해지게 된 것은 3년 뒤 마일스 데이비스가 길 에반스와 함께 만든

 Miles Ahead 앨범에 수록하면서부터 입니다.

마일스와 길은 1961년 카네기 홀 콘서트에서 연주에서도 이 Lament를 연주하는데요,

카네기홀 라이브에서는 The Meaning Of The Blues 곡에 붙여 메들리 플레이합니다.

 Lament가 널리 연주되는 스탠다드 재즈 발라드가 된 데에는 마일즈의 기여가 있었다고 할 수 있지요.

마일스도 고즈넉한 애가의 분위기를 한껏 살린 멋진 사운드를 보여줍니다.

Lament는 J.J 존슨이 처음 작곡했고 연주했던 그 스타일 그대로

멜로디를 천천히 음미하듯 절제하며 연주하는 방식이 정석이 되었답니다.


  Lament를 또 멋지게 연주한 플레이어는 브랜포드 마샬리스와 키쓰자렛입니다.

브랜포드 마샬리스의 1987년 앨범 Renaissance에 실린 Lament는 

노트 하나 하나 탐미의 호흡으로 오리지널 곡에 세련된 윤기를 더했습니다.

엔딩 최후의 호흡까지 숨 죽이고 듣다가 기립 박수를 보내고 싶은 멋진 연주입니다.

키쓰 자렛은 94년도 6월 블루노트 뉴욕 라이브에서 Lament를 연주했습니다.

그는 미디엄 템포의 밝고 명쾌한 칼러로 변주變奏하지만 엔딩 부분에서는 여지없이

아득한 쓸쓸함으로 끝 노트 하나에까지 정성으로 마무리합니다.


피아니스트 알랜 브로드벤트의 Lament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알랜의 2005년 Round Midnight 앨범에 수록된 Lament입니다.

알랜 브로드벤트는 파워풀한 테크닉의 모든 것들 지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윈튼 켈리, 빌 에반스, 오스카 피터슨의 매력까지도 엿보이는 대단한 피아니스트입니다. 

그 어떤 악보를 그 앞에 놓더라도 거대한 건축물을 단숨에 쌓아버릴 것 같은 기세로

새롭고 견고한 음악을 보여줄 것 같은 기대감이 있습니다.

그의 음악에는 재즈의 찬란한 역사가 느껴집니다. 

양질의 재즈 이디엄들을 풀어놓은 듯한, 넓은 경계를 가진 스타일.

요즘 더욱 더 아끼게 되는 뮤지션인 것 같아요.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트롬본, 트럼펫, 색소폰, 피아노 여러 악기 컨셉으로 소개하게 되었네요.

이 아름다운 울림이 당신에게도 전해지면 좋겠습니다.


발표 연도 순으로 재생됩니다.

(이 연주는 컴퓨터에서만 재생됩니다)



J.J. Johnson 

(January 22, 1924 ~ February 4, 2001) 





J.J Johnson, from Jay & Kay, New Jersey, August 24, 1954, Savoy Label

J.J. Johnson, Kai Winding (Trombone)

Billy Bauer (Guitar), Charles Mingus (Bass), Kenny Clarke (Drums)



Miles Davis, from Miles Ahead, New York, May 27, 1957, Columbia Lable

Miles Davis (Trumpet, Flugelhorn)
Bernie Glow (Lead trumpet)
Ernie Royal, Louis Mucci, Taft Jordan, John Carisi (Trumpet)
Frank Rehak, Jimmy Cleveland, Joe Bennett, Tom Mitchell (Trombone)
Willie Ruff, Tony Miranda (French Horn)
Bill Barber (Tuba), Lee Konitz (Alto sax)
Danny Bank (Bass clarinet), Romeo Penque, Sid Cooper (Flute, clarinet)
Paul Chambers (Bass), Art Taylor (Drums)
Gil Evans (Arranger, Conductor)


Keith Jarrett Trio, from At the Blue Note: The Complete Recordings, New york, June 3, 1995, ECM Label

Keith Jarrett (piano), Gary Peacock (bass), Jack DeJohnette (drums)



Branford Marsalis, from Renaissance, 1987, Columbia Label


Branford Marsalis (Saxophones), Kenny Kirkland (Piano), 

Tony Williams (Drums), Bob Hurst (Bass) 




Alan Broadbent, from 'Round Midnight, 2005, Artistry Music

Alan Broadbent (piano), Brian Bromberg (bass), Joe LaBarbera (dru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