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zz Talk

데이브 리브맨 <Lookout Farm>


 


1973년도에 녹음된 데이브 리브맨의 ECM 데뷔 음반 <Lookout Farm>은 존 애버크롬비, 리치 바이락, 프랭크 투사, 제프 윌리암스를 비롯해 10명의 뮤지션들이 참여한 프로그레시브 모던 재즈 앨범입니다. 스물 여섯의 밴드 리더로서 리브맨은 다양한 실험적인 칼러를 선보입니다. 이 시기에 리브맨은 마일즈 데이비스, 앨빈 존스와 왕성하게 연주활동을 하고 있었고, 본 앨범이 발표되기 전 해에는 마일스 데이비스와 그 유명한(혹은 악명 높은) 퓨전작 <On The Corner>를 녹음했었습니다. 포스트 펑크, 일렉트로닉, 힙합 등 투쟁적 뉴사운드를 선보였던 마일즈 데이비스 일렉트릭 밴드에서도 리브맨은 멤버간 실험적 인터플레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준 바 있습니다.

<Lookout Farm>은 Pablo's Story, Sam's Float, M. D. / Lookout Farm 등 세 곡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애버 크롬비의 플라멩코 아르페지오 기법과 리브맨의 사색적인 플루트 연주로 2분 여간의 인트로를 이끌고 있는 Pablo's Story는 리치 바이락의 일렉트릭 피아노, 제프 윌리엄스와 돈 앨리스의 퍼커션들과 애버 크롬비의 화려한 솔로가 돋보이는 곡입니다. 인트로가 끝나면 리브맨은 소프라노 색소폰으로 바꾸어 연주하고 있으며 긴장과 이완이 교차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귀를 사로잡습니다.


24분여간 연주되는 마지막 곡 M.D./Lookout Farm은 치밀하게 구성된 여러 패턴들이 인상적입니다. 리치 바이락의 솔로로 나긋이 문을 여는 이 곡은 색소폰, 드럼, 베이스가 더하면서 긴장감을 고조시켜 가는데 솔로 파트에서 피아노 & 색소폰 / 드럼 & 색소폰 / 피아노 & 베이스 & 드럼 등의 구성으로 솔로 임프로바이징에 변화를 줍니다. 아방가드적 사운드는 페이드 아웃되어 반복적인 리듬과 고도로 절제된 멜로디로 전환됩니다. 여러 퍼커션은 리브맨과 바이락의 솔로에 극적 요소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퍼커션들이 총 동원된 중간의 펑키한 사운드는 타이트한 커뮤니케이션과 긴장감을 강화시키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19분 30초 경부터 시작되는 리치 바이락, 프랭크 투사, 제프 윌리암스의 포스트 밥 스타일의 숨막히게 화려한 연주도 압권입니다.

데이브 리브맨은 ECM 레이블을 통해 <Lookout Farm>과 <Drum Ode>등 총 두 장의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본 앨범은 LP로만 제작되었고 CD로는 출시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ave Liebman - soprano saxophone, tenor saxophone, alto flute

John Abercrombie - guitar

Richard Beirach - piano, electric piano

Frank Tusa - bass, electric bass

Jeff Williams - drums

Armen Halburian - percussion

Don Alias - conga, bongos

Badal Roy - tabla

Steve Sattan - cowbell, tambourine

Eleana Sternberg - vocals

   

Release Date: June 12, 1975 

Recording Date : October 10, 1973 - October 11, 1973, ECM 103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