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중 페이코 교통카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이번에는 페이코 교통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페이코 교통카드란?
페이코 교통카드는 PAYCO 앱을 이용하여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NFC 기능이 있는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충전 방법은 다른 교통카드 앱과 동일하며, 충전 수단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한다. 티머니와 캐시비 중 선택 가능하며, 티머니는 후불/선불형, 캐시비는 선불형만 가능하다.
페이코 교통카드의 특징
- 선불형을 이용하다가 후불청구형으로 전환 가능하고, 티머니에서 캐시비로 변경 가능하다.
- 충전은 페이코 티머니뿐만 아니라 일반 무인충전기, 편의점 등에서도 가능하다.
- 후불청구형은 사용한 금액만큼 등록한 신용카드에서 청구하며 수수료가 없다.
- 사용 가능한 후불형 결제 카드 및 한도가 존재한다.
- PAYCO 앱에서 라이프 항목에서 교통카드를 선택하면 사용 가능하며, 충전형/후불청구형 선택 가능하다.
- 페이코 포인트, 휴대폰 결제, 체크/신용카드 등으로 충전 가능하며, 사용관리에서 캐시비로 변경, 티머니 삭제, 어린이/청소년 할인 등록 등이 가능하다.
페이코 교통카드와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비교
모바일 교통카드 제공 업체는 여러 곳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신한 페이판, 티머니페이 등이 있다. 각각의 업체들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자의 장단점이 있다. 삼성페이는 NFC와 MTS 결제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핀테크 앱으로, 갤럭시 하드웨어와 결합하여 오프라인 결제도 가능하다. 또한, 교통카드 뿐만 아니라 신분증, 가상자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페이 앱 설치는 앱스토어에서 가능하며, 카드 등록 및 국내외 사용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등록 가능한 카드는 대부분의 개인카드와 법인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이며, 삼성페이 전용 카드도 있어 혜택이 좋아 삼성페이와 콤보로 사용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NFC를 지원하는 단말기라면 결제가 가능하며, 사용 가능한 카드는 마스터카드 뿐이다.
결론
모바일 교통카드는 각각의 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과 함께 사용자들에게 간편함과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페이코 교통카드는 3%의 적립 혜택이 있다는 점에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유용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NFC 기능이 있는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단점이 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모바일 교통카드를 선택하여 이용하면 된다.
참고 링크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PAYCO – 페이코, 혜택까지 똑똑한 간편결제 안드로이드